IONIC 초기 셋팅

IONIC 이 뭔가요?

한번의 코딩으로 ANDROID, IOS, WWW 모두를 만들어 주는 프레임워크입니다.

필자는 원래 게임개발을 하다 모바일 앱(APP)을 만들고 싶어 공부를 시작했어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OBJECT C를 공부하다

문득, 과정이 너무 복잡하게 느껴져 검색후 IONIC 을 결정하였습니다. (MVC 형태가 익숙했습니다.)

딱히 생각을 많이 하는 성격이 아니라, 일단 시작해 보고 편리하지 않으면 접으려고 했습니다.

한국자료는 거의 없어서 외국 유투버 영상을 보며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SIMON 영상이 많이 보이실 거에요. 설명도 자세하고, 꼼꼼히 잘 가르쳐 줍니다. (강추!!)

SIMON 웹사이트 바로가기

현재는 IONIC 으로 쇼핑몰 사이트(MY-NEXTO), BRAND-K POS (Point of Sales), BRAND-K MEMBERSHIP 등을 개발하여 상용화중이다.

(저의 블로그는 타 블로그 처럼 복잡하고, 전문적인 용어는 최대한 쓰지 않을게요. 편하게 ㅎㅎ)

 

사용하는 언어(LANGUAGE)

타입 스크립트 – TYPE SCRIPT

(저는 자바스크립트 지식이 있는 상태여서, 타입스크립트는 딱히 공부를 하지 않고 하면서 배웠습니다.)

앵귤러 – ANGULAR

(HTML 에 ANGULAR 를 데이터값으로 사용합니다.)

HTML, CSS

PHP – API SERVER (CODE IGNITER 3)

MYSQL – DATABASE

전문적으로 다 아실 필요는 없습니다.

하다보면 익숙해 지고, 궁금하면 구글신이 있습니다. 저도 그렇게 시작했습니다.

 

셋팅하기

일단 코딩은 VISUAL STUDIO CODE (윈도우)

컴파일은

ANDROID STUDIO (ANDROID),

XCODE (IOS)

맥북컴퓨터는 필수입니다. 작업은 윈도우에서 VISUAL STUDIO CODE 로 하고, IOS 컴파일시 맥북으로 복사하여 ISO 용 앱을 만듭니다.

보통 맥 컴퓨터를 사용하여 둘다 동시에 하시면 더 편리합니다.

저는 맥북이 불편해서 윈도우로 작업으로 복사하여 컴파일만 다시 해 줍니다.

이제 준비 끝!!

 

처음시작시 고민했던 점

처음부터 IONIC 은 많은 걸 물어봅니다. 처음에는 뭔소린지 몰라서 힘들었습니다. 막연하기도 했고요.

그래서 제가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사용하시면 CORDOVA, CAPACITOR, IONIC VERSION 등 접근하기가 어려운데요

그냥 IONIC + ANGULAR + CAPACITOR 조합이 가장 문안하고 현재는 많은 사용자가 있어 질의 답변이 쉽습니다.

중간에 ANGULAR 대신에 다른 선택도 가능합니다. 익숙한 언어를 선택하세요.

만약 다 모른다면 ANGULAR 추천 드립니다.

프로그램 런닝시 선택화면이 나옵니다.

버전은 1년 주기로 업그레이드가 되는거 같습니다. 저는 IONIC 2 로 시작했지만 현재는 IONIC 6 입니다.

CAPACITOR 또한 업글이 되기 때문에, 최종 버전을 사용하세요.

버전업이 있을 때마다 COMPONENT(다른 사람이 만든거 가져다 쓰는 라이브러리) 변경도 같이 해줘야 하기 때문에

GIT HUB 에서 추천이 몇개 없는 건 피하는게 좋습니다. 지금은 잘되도 나중에 업글이 안되면 무척 곤란합니다.

요즘은 CAPACITOR-COMMUNITY TEAM 이라는 그룹이 공신력도 있고, 업글도 바로바로 해줘서 안정적입니다.

지금은 무슨 소린지 모르겠지만, 나중에 분명 다시 알게되니 오늘은 일단 넘어가세요.

 

자 오늘부터 시작해보세요. 정말 편하고 개발이 쉽습니다.

SIMON 유투브 1편부터 차근차근 보시면 됩니다.

앞으로 여기에 글을 종종 올리겠습니다.

Leave a Comment